※2차 각성 패치 전의 계산입니다.
1. 강력한 유지의 XX 改 : 성난 불길의 가열로
일정 시간 동안 일정 간격으로 공격하는 점에서는 플로레 컬라이더와 매우 흡사합니다만 쿨타임과 유지시간에 집중하는 홀딩용 플컬과는 다르게 주력 딜링기인 가열로는 공격력 증가를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유지 시간이 증가되어 발사 횟수가 증가해도 공격력은 증가하기에 이를 비교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가열로 발사 횟수가 10회에서 11회로 증가할 때 총 데미지가 9퍼센트가 늘어나게 됩니다.
6퍼센트의 1부여 붉은 기운보다는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상하의 기준)
강유지 1파츠로 발사 횟수를 늘릴 수만 있다면 1부여 붉기보다는 강유지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유지 시간 계산을 위해 가열로를 조금 뜯어 보겠습니다.
2. 가열로 해체 작업
2-1. 캐스팅
스킬창의 표기처럼 캐속 0% 기준으로 0.6초입니다.
실제 계산은 0.6초를 (1+(본인캐속/100))으로 나눠주시면 됩니다.
ex) 70% -> 0.6 / (1+(70/100)) = 0.35초
2-2. 실패/성공/대성공 판정
실패 성공 대성공에 따라 잭오랜턴이 나오게 됩니다.
캐속이 빠르면 먼저 띄워주지만 실제 소요 시간은 동일하게 0.25초 입니다.
2-3. 가열로 설치
가열로 설치가 시작되는 이 시점이 가열로의 유지 시간의 시작점입니다.
가열로 설치 시간은 측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역으로 계산했을 때 캐속 0% 기준으로 0.84초이고
캐스팅과 같이 캐스트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계산 방법은 캐스팅과 동일하게 0.84초를 (1+(본인캐속/100))으로 나눠주시면 됩니다.
ex) 70% -> 0.84 / (1+(70/100)) = 0.49초
2-4. 선 딜레이
홍염 6셋이 아닐 경우에는 첫번째 발사까지 고정적으로 0.72초
홍염 6셋일 경우 35% 상향된 속도로 계산되어 0.53초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2-5. 돌덩이 발사
홍염 6셋이 아닐 경우는 0.7초 간격으로
홍염 6셋일 경우는 두번째 발사까지는 0.38초, 그후로는 0.46초 간격으로 공격하게 됩니다.
선딜레이와는 다르게 실제 속도는 35% 상향된게 아니라
기존 발사 간격 0.7초를 100%로 잡고 홍염 6셋 장착 후가 65%로 계산되어 0.46(0.455)초가 나오므로
약 54%가 증가한 상황입니다.
홍염 6셋의 두번째 발사 간격 사이가 좁은 것은
선딜레이로 인해 첫번째 발사가 뒤로 많이 밀려서 생긴 문제로 추정됩니다.
(선딜레이 0.53초 + 두번째 발사 간격 0.40 = 홍염 6셋 발사 간격 0.46초 x 2)
2-6. 가열로 폭파
가열로 4초, 잭오랜턴 친해지기 1초
기준으로 총 5초의 유지 시간이 다 끝나게 되면 자동으로 가열로가 폭파됩니다.
위 영상들에서는 설치 시간이 길었던 쪽 먼저 끝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가열로 설치 시간이 유지 시간에 포함되며
이 설치 시간은 캐스팅 속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3. 붉기 1부여 vs 강유지 선택의 기준은?
위 쪽에서 계산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다 수집했기 때문에 단순하게 정리하면
홍염6셋 5초 기준으로 9회 발사와 10회 발사의 구분점이 되는 캐스트 속도는 약 90%
홍염6셋 + 강유지 1파츠 기준으로 9회 발사와 10회 발사의 구분점이 되는 캐스트 속도는 약 10%
홍염6셋 + 강유지 1파츠 기준으로 10회 발사와 11회 발사의 구분점이 되는 캐스트 속도는 약 150%
쇼타임으로 캐스팅 속도가 +72%가 된다는 점을 감안하시면
홍염6셋에 기본 캐스트 속도는 약 20% 정도면 10회 발사를
홍염6셋 + 강유지 1파츠에 기본 캐스트 속도 약 80% 정도면 11회 발사를 볼 수 있습니다.
즉 캐속 80% 이하일 경우는 강유지 1파츠로는 발사 횟수가 증가하지 않으므로 1부여 붉은 기운을 쓰셔야 합니다.
다만 이론상과 다른점은
원인 모를 이유로 가열로 유지시간이 종종 정확하게 0.2초 늘어납니다.
첫번째 영상의 캐속 34%는 이론상 10회 발사가 불가능하지만 0.2초가 늘어서 가능해진 케이스입니다.
실제 던젼에서는 경직으로 인해 발사가 늦어져 발사 횟수가 줄어드는 경우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번외 - 자동 공격
마도학자 기본공격 연사기능을 활용해보자
http://blog.naver.com/1993so/220026397416
자동 연타시 가열로의 발사 횟수가 불안한 문제가 있습니다.
정확한 문제의 원인은 캐속이 아니지만 캐속을 높여 여유시간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는 있습니다.